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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병원 규정집

의료사회 복지체계

by SDMzz 2023. 10.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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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사회복지체계를 수립하여 저소득층, 취약계층, 노인 환자 등을 대상으로 진료비용 및 의료지원
의 필요성을 상담하고 지원함으로써 의료 윤리경영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 의료사회복지체계 : 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진료와 관련된 제반 문제에 대하여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조정ㆍ해결하여 나감과 동시에 의료진과 협의를 통해 전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원조하는 의료사회사업 서비스 시스템
▪ 의료사회사업 :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경제적, 퇴원 문제, 재활 문제 등에 대해서 의료 사회복지사가 환자와 그 가족이 처한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적인 과     정
▪ 심리ㆍ사회적 상담 : 질병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돕고, 가족 간 발생하는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도록 돕는 과정
▪ 경제적 상담 : 진료비 지급 능력이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비나 간병비의 원외 후원을 연결하거나 원내 지원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상담
▪ 의료ㆍ복지 지원사업 상담 : 입원 중 무료 간병이나 퇴원 후 가정으로 복귀가 어려운 환자들에게, 재가 노인방문서비스 또는 지역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사업
▪ 사회복지 프로그램 상담 : 질병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치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도록 돕고, 가족 간 발생하는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도록 돕는 과정


1. 의료사회복지 담당 부서 또는 담당 직원
   의료사회복지서비스는 건강 등의 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환자의 역기능 문제 해결을 위하여 환자와 가족들에게 직접적으로 혹은 환자와 가족을 위해 제공되는 것을 말한다. 
  가. 담당 부서 : 사회복지실
  나. 담당자 :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상담은 자격을 가진 사회복지사가 환자 상담 절차에 따라 상담을 진행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여 보관한다.

2. 사회복지 상담 절차 
  가. 환자 또는 보호자의 요구도 파악
    1) 사회복지실을 직접 내방하거나 전화로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는 환자 및 보호자에게 상담의 욕구를 확인하고 초기면담을 위한 상담 일정을 잡을 수 있다.
    3) 사회사업상담에 있어서 사전에 환자와 보호자에게 상담의 분야와 비밀보장의 원칙을 설명한다.
    4) 환자 및 보호자의 자발적인 면담 요청에 의한 경우에는 사회사업 상담을 위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받은 뒤 상담을 진행하며 필요시 전자의무기록(EMR)을 열람할 수 있다.

  나. 직원이 판단하여 대상자 선별 
    1) 담당의
      가) 의료사회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에는 담당의가 환자 및 보호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면담의 욕구를 확인한다. 
      나) 담당의는 환자 및 보호자에게 의료사회복지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시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요청서를 이용하여 의뢰한다. 단, 사회복지사는 의료사회복지 서비스가 필수적인 환자일 경우 담당의 요청 없이도 환자 또는 보호자의 상담을 통하여 제공할 수 있다.
    2) 간호인력 및 원내 직원
      가)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요청서를 작성하여 의뢰하거나 사회복지실을 직접 내방하거나 전화로 의뢰할 수 있다.

  다. 접수 : 사회복지실에서 의뢰 대상자의 접수를 받는다.

  라. 평가 및 개입 계획 수립
    1) 사회복지사는 환자 또는 보호자와 상담하여 문제를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개인력, 가족력, 사회 · 경제적 상황, 심리 · 정서적 상황)을 수집한다.
    2) 수집한 자료를 평가하여 개입 계획을 수립한다.
    3) 문제 확인 및 평가 후 개입이 불가능하거나 불필요할 경우 타 기관으로 의뢰하거나 사례를 종결한다.

  마.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개입 계획에 따라 심리·사회적 상담, 경제적 문제 상담, 입·퇴원 계획 상담, 지역사회 자원연결 상담, 재활 상담 등을 실시한다.
    1) 환자의 기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가) 인지기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기억 활동 프로그램, 인지 자극 훈련, 회상요법, 언어훈련, 미술훈련, 음악요법, 원예 요법 등 
      나) 신체기능 유지 및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신체활동 , 운동프로그램, 미술, 다도, 영화상영, 음악, 강의 등
    2) 지역사회자원과의 연계
      가) 노인 의료복지시설
      나) 지역사회 복지시설 연계 : 제가 노인 방문 서비스 노인복지시설, 노인의료시설
      다) 지역사회 자원 연계 : 자원봉사자, 노인 주거시설
    3) 진료비용 지원
      가) 원내 지원 : 간병비, 소모품(기저귀) 지원
      나) 외부 후원기관 지원 : 정부 지원, 기타 외부 후원단체 지원

  바. 지원 기준
    1) 외부 후원기관 지원은 후원기관 자체 기준에 따른다.
    2) 원내 지원 기준
      가) 소독 : 최저생계비 160% 이하
      나) 자산 : 환자 및 부양의무자 총재산 1억원 이하
      다) 보장성 보험 : 미가입자 우선 지원
      라) 치료 경과 : 예후가 양호한 환자 우선 지원
    3) 간병할 가족이 없는 무의탁 환자
    4) 저소득층 환자, 차상위 계층 환자, 취약계층 환자
    5) 치료에 방해가 되는 정서적, 사회적, 가족 문제가 있는 환자
    6) 지역사회 정보가 필요한 환자
    7) 사회복지 단체 또는 외부 기관에서 의뢰한 환자
    8) 기타 사회복지서비스가 필요한 환자
  
  사. 지원절차 
    1)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상황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진료 비용지원이 필요한 사례임을 확인한다.
    2) 외부 후원기관의 지원 기준에 적합한 사례의 경우 해당 기관에서 요구하는 지원서 및 신청서와 관련 구비서류를 작성하여 접수한다.
    3) 외부 후원기관과의 연계가 불가능할 경우 원내 지원신청 대상으로 접수하여 운영위원회에 회부한다.
    4) 지원받은 후에도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문제를 평가하여 개입한다.

  아. 종결
    1) 문제해결, 환자의 퇴원 및 타 기관 의뢰의 경우 상담을 종결한다.
    2) 목표 성취 여부를 판단하여 지속적인 개입이 필요한 경우 추가 계획을 세워 개입한다.

3.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안내 방법
  가. 입원 환자의 경우 병동 입원 시 담당 간호 인력이 모든 입원환자에게 의료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한 안내문을 설명하며, 환자나 보호자가 쉽게 볼 수 있도록 각 병실이나 병동 게시판 등의 장소에 게시하도록 한다.

  나. 외래 환자의 경우 외래게시판 등에 게시하여 모든 외래 내원 환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한다.

  다.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제공 안내 내용은 담당 부서 또는 담당자,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종류, 
     서비스 제공 절차 등이다.
                               ※ 의료사회복지서비스 의뢰 절차

외 래
입 원
 
사례발견 및 의뢰
환자 및 보호자 요청, 사례발견(담당의, 간호인력, 원내직원), 타 기관 의뢰 등
사례 접수 및 초기 면담(사회복지실 - 사회복지사)
(준비, 관여, 관계형성, 문제발견)
문제 사정
(문제파악, 정보수집, 사회사업 진단, 원조방법 등 개입 계획 수립)
  
본원 개입불가 개입 불필요 개 입
(의료사회복지 서비스, 원내/외부지원
- 진료비 지원 등)
목표 설정
타 기관 의뢰 종 결 종결 및 평가
(문제해결, 퇴원,
평가, 기록보관)

 

4. 사회공헌 실적 관리
  가. 사회공헌활동은 국ㆍ내외 의료봉사활동, 재난구호 활동, 불우이웃돕기 활동 등이 포함된다.

  나. 관내 거주하고 있는 경제적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한다. 

  다. 사회공헌활동은 원내 각과 의료진 및 직원의 참여로 이루어진다.

  라. 원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공헌활동은 실적으로 취합하여 관리된다.

 

[부록1] 사회복지실 초기면접기록지

사회복지실 초기상담기록

등록번호:



대상자 성명
내담자/관계
보험구분 국민공단
직장조합
의료급여1
의료급여2
기타 ( )
성 별 / 종 교
주민번호
주 소
학 력 무학 초졸 중졸 고졸 대졸 기타 ( )
직 업 현재직업 - 과거직업 - 월수입
혼인상태 미혼
기혼
배우자 혼인 재혼 동거
사별 이혼 가출 기타
건강상태
(병명)

장애등록 장애명
장애등급
가계도
상담내용 개인력


가족력


경제상황
소견


년 월 일
사회복지사 ()

 

[부록2] 사회복지실 경과기록지

사회복지실 경과기록지 등록번호
성별
성명
나이
진료과
병실
개인력



심리
사회적
평가

경제적
평가

개입계획
사회복지사
소견

등록일
사회복지사 : ()

 

[부록3] 사회복지실 종결기록지

사회복지실 종결기록지 등록번호
성별
성명
나이
진료과
병실
진단명
입원일
퇴원일
초기면접일
종결일
구 분
문제영역
의뢰시 문제사정시 개 입
심리사회적 상담
지역사회자연연결상담
경제적 문제 상담
프로그램 상담
퇴원계획 상담
구분 환자면접 보호자
면접
프로그램
참여
병실방문 지역사회 치료진
협의
사례협의 합 계
회수







종결사유 퇴원 자의퇴원 사망 문제 해결 타기관의뢰
기타( )
종결 후 계획
사회복지사
평가

등록일
사회복지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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